자주묻는질문
묻고답하기

제 목 [여권/비자]+국제면허증 만들기
글쓴이 동양트래블마트 첨부파일 -
작성일 2014-06-08 오후 5:47:47 조회수 2956
          


[여권/비자 만들기 + 국제면허증 만들기]
 여권이란?
해외 여행 때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 여권과 국제면허증이다. 여권을 만들려면 본인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등을 가지고 가까운 구청 및 시청으로 방문하면 발급이 가능하다. 18세 미만 나이의 청소년들은 유효기간이 짧은 5년짜리 여권도 만들 수 있다. 
여권의 종류는 복수 여권, 단수 여권, 거주 여권, 외교관 여권 등이 있고 유효기간이 5년짜리, 10년짜리 복수여권과 1회용 단수여권 등이 있다.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신청하는 것이 복수 여권이다. 단수 여권은 말 그대로 1회용 단수여권이란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. 유효기간은 1년이지만 1년 이내에 몇 번이고 해외를 다녀올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고 1년 이내에 딱 한 번만 여행이 가능하다는 뜻이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. 단수여권으로 해외여행을 다녀 왔다면 그 여권은 수명이 다한 것이다.
단수여권과 복수여권을 구분하는 방법은 여권번호 앞에 S자 영문이 있으면 SINGLE 단수여권이며 M자 영문이 있으면 MULTPLE 복수여권이다.  단수여권은 15,000원이며 5년 복수여권은 45,000원, 10년 복수여권은 55,000원이다.
사증(VISA)이란?
  • 사증이란 원래 의미로는 일종의 배서 또는 확인으로서 국가 정책에 따라 그 의미가 다릅니다.
  • 외국인이 그 나라에 입국할 수 있음을 인정하는 “입국허가 확인”의 의미와, 외국인의 입국허가신청에 대한 영사의 “입국추천행위”의 의미로 보고 있는 국가로 대별 됩니다.
  • 우리나라에서는 후자의 의미, 즉 “외국인의 입국허가 신청에 대한 영사의 입국추천행위”로 이해하고 있습니다.
  • 따라서, 외국인이 사증을 소지한 경우에도 공항만 출입국관리사무소 심사관의 입국심사결과 입국허가 요건에 부합하지 아니한 경우 입국을 허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국제면허증 만들기
국제운전면허증은 자동차면허시험장에서 여권과 함께 증명사진 1매 지참하고 수수료 7,000원을 지불하면 즉시 발급이 가능하다. 요즘은 면허시험장과 협약이 돼 있는 구청에서도 가능하다. 운전면허증, 증명사진(3×4㎝) 1장, 수수료 7000원을 준비하고 구청 1층 민원여권과를 방문해 여권과 함께 신청하면 된다. 면허증은 신청일 기준으로 4일 후에 여권과 함께 받을 수 있고 등기우편으로 받을 수도 있다. 주의할 점은 여권발급과 동시에 신청해야 하며 국제면허증 단독신청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다. 국제면허증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.